김태환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 회장

김태환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 회장.
김태환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 회장.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우리나라 ICT산업의 성장과 함께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디지털 분야의 선도적인 미디어 저널로 자리매김 한 월간 임베디드의 창간 19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입과 함께 디지털 전환은 산업계와 민간, 공공분야 전 방위적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는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온라인, 비대면 생활체계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디지털 융합형 비즈니스가 출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산업 디지털 전환’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산업IoT, 5G 같은 디지털 기술을 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접목해 산업 활동 전 과정의 효율화는 물론 산업 생태계를 혁신하고 고부가가치화를 가능하게 하는 산업혁신의 큰 흐름입니다. 또 산업현장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미래의 먹거리를 책임질 핵심자원입니다. 산업데이터 수집과 활용을 위한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화는 산업경쟁력은 물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초불확실성의 경제상황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산업 디지털 전환 실현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이 제정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산업계의 디지털 전환 실현에 필요한 법률적 지원 체계를 갖춘 국가가 됐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임베디드가 산업 디지털전환 추진과 디지털 경제 구현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심도 있는 분석은 물론 혁신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구심체로서 한 단계 더 높게 비상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